홈페이지 제작 업체의 종류, 제작 포인트

홈페이지 제작
누구라도 간편하게 인터넷을 볼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어떤 회사라도 자사의 홈페이지가 필요한 시대 입니다.
그러나, 지식이 적은 초보자라면,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물론 초보자라도 할 수 있는 간단한 홈페이지 작성 툴도 있습니다만, 자사의 사이트 등, 중요도가 높은 것은, 외부에 주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의 일련의 플로우를 정리한 것으로 정리한 다음, 구체적인 업체의 종류나, 발주시에 실패하지 않기 위한 오더의 포인트를 이야기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의 대략적인 흐름

홈페이지의 제작에는 크게 나누어 3개의 단계가 있습니다.

1 홈페이지의 기획이나 설계를 실시한다

홈페이지를 기획할 때, 고객의 타깃 설정에 따른 정보 연결, 독자에게 어떤 행동을 촉구하고 싶은지, 목적을 명확히 합니다.

목적에는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해, 고객으로부터의 신청이나 자료 청구를 촉구하기 위해」 「고객으로부터의 문의에 대응한다」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타겟의 선정을 하여 홈페이지의 컨셉, 디자인을 결정합니다.

2홈페이지 구축

다음으로 디자인에 따라 디자인한 것을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코딩」이라고 하는 작업을 실시합니다.

또, 홈페이지내의 링크가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쇼핑 사이트이면 구입까지의 동작이 정상적으로 행해지는지 등 동작의 확인을 실시합니다.

3 홈페이지 인터넷 개시

인터넷에서 만든 홈페이지의 위치를 만들기 위해 도메인과 서버를 준비합니다. 도메인은 주소와 같으며 서버는 땅과 같습니다.

서버가 없으면 홈페이지를 게시할 수 없습니다. 서버는 구입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여,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메인과 서버가 준비되면 파일을 업로드하여 홈페이지를 게시합니다.

공개 후에는 사진이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는지, 깨짐이 일어나지 않는지, 레이아웃 점검 등등을 확인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의 종류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의 3개의 외주처의 차이

홈페이지 제작의 방법은,

1 스스로 만들거나

외주하는 방법, 자사에 Web 디자이너가 없는 경우는 외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외주하는 경우, 주문제작으로 만들어주는 제작회사, 템플릿을 활용해 저렴하게 만들어주는 제작사, 그리고 크라우드소싱의 3가지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2 맞춤형 홈페이지 제작 업체 :

오로지 맞춤으로만 설계부터 디자인까지 포함하고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향, 맞춤형으로 1부터 만들어내는 홈페이지 제작회사는 3개 중에서도 가장 품질면에서 안정되어 있습니다.

고객의 니스를 100% 구현한다면, 맞춤 제작회사가 선택 1순이입니다.

하지만 실력이 있는 업체에서 맞춤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지 못한 맞춤 제작은 아마추어 느낌이 나기 십상입니다.

품질이 안정되어 있어 독자성이 있는 조건의 홈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는 점이 메리트입니다.

제작 측과 커뮤니케이션을 기준으로 만들어 가므로 디자인이나 기능면에서도 이상적인 홈페이지를 작성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타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비용이 높다는 점입니다.

디자인이나 기능을 추구하는 것으로, 공수가 늘어나, 제작 회사와의 면밀한 비교가 필요합니다.

비용을 들인 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없을 경우에 손실이 커지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맞춤형 제작사의 발주 금액은 약 200만원~1000만원 이상

3 템플릿 홈페이지 제작 업체 :

매출에 크나큰 영향이 없는 홈페이지 제작 시 이 방법이 추천입니다.
홈페이지의 템플릿을 몇 개 준비하고 있는 제작회사의 경우, 공수가 걸리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어쨌든 저렴합니다.

이점은 뭐니 뭐니 해도 비용을 낮게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리 준비되어 있는 템플릿에서 희망의 형태를 선택해 디자인이나 구성을 결정해 갑니다.

단점은 세부 사항의 반영과 독자적인 기능을 반영하는 것이 어려운 점입니다.

타사 사이트와의 차별화가 어려워, 유저로부터 템플릿 형이라고 하는 이미지를 가져 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를 전하는 것이나 타사에 비해 매력을 어필할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홈피나라는 맞춤제작이 전문이지만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 것이  스마트 비주얼입니다.

디자인 퀄리티, 고객님의 맞춤 메인 제작, 전체 페이지 자체 수정 관리자 모드 등이 지원되어 최대한 맞춤 제작의 장점을 살리면서 금액을 낮추었습니다.

크라우드 소싱 홈페이지 제작의 금액과  장단점

크라우드 소싱 : 주문 제작보다 저렴하고 자유도가 높은 홈페이지가 만들고 싶은 방향, 크라우드소싱을 이용하여 등록하고 있는 개인·법인의 웹 디자이너에게 제작을 의뢰합니다.

크라우드소싱은 주문제작 제작사보다 가격을 억제할 수 있고, 개인에게 의뢰하기 때문에 템플릿으로 만드는 것보다 자유도가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면서 작업을 진행시켜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비교적 저비용으로 제작을 의뢰할 수 있는 점, 제작사와 비교하여 비용의 협상이 하기 쉬운 점 등을 장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단점은 품질이 담당하는 웹 디자이너의 기술에 달려 있다는 점입니다.

제작회사라면 일정한 퀄리티가 보장되지만 프리랜서의 경우는 경험이 부족하면 희망대로의 홈페이지가 완성되지 않습니다.

또, 작업자가 바뀌기 때문에, 납품 후의 서포트나 운용면까지 충분히 실시할 수 있을까 불투명합니다.

연락을 취하려고 해도, 회사와 같이 접수가 있는 것은 아니고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취하기 어려운 일도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발주자가 모든 걸 통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알고 주문하는 것과 모르고 주문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홈페이지 업체 선택

홈페이지 제작을 외주 발주할 때의 5가지 요령

여기를 지켜 두지 않으면 모처럼의 홈페이지 제작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사에서 해 두어야 할 것, 사전에 해 두면 좋은 일, 발주처에 주문해도 좋은 것을 파악해 둡니다.

1. 모바일을 의식한 홈페이지 제작을 실시

스마트폰에서의 WEB 열람율은 7할 이상으로 높고, 지금 PC로부터보다 스마트폰으로부터의 액세스가 웃돌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개설한다면 반응형웹은 필수 입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의 화면에 맞춘 컴팩트한 레이아웃으로, 읽기 쉬운 텍스트 크기, 조작하기 어려운 팝업을 사용하지 않는것, 손가락으로 조작하기 쉬운 UI를 채용하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 보기 쉽고 알기 쉬운 홈페이지로 한다

그만 많은 정보를 담고 싶습니다만, 보기 쉽고 알기 쉬운 홈페이지로 하려면 정보를 기획하는 것이 빠뜨릴 수 없습니다.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정보가 있으면 사용자는 그것만으로 읽는 의욕을 갖게됩니다.

시선의 흐름을 의식한 레이아웃이나, 읽기 쉬운 문자의 크기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전하고 싶은 정보가 정리되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도착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되고 있는지를 중시합시다.

3. 서버, 도메인, 홈페이지의 소유권을 명확히 한다

홈페이지 제작을 의뢰한 회사와의 트러블로 많은 것이 서버나 도메인, 홈페이지의 소유권에 관한 것입니다.

소유권이 요청자에게 없으면 홈페이지 리뉴얼 등으로 원래 홈페이지의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거나 서버를 변경하고 싶을 때 고액의 수수료가 청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도메인의 소유권이 없으면 환승이 필요한 때에 계속해서 이용할 수 없게 되어, 홈페이지 그 자체를 잃는 일도 있습니다.

제작을 의뢰하는 경우에는 계약 단계에서 소유권에 대해 명확히 해 둡시다.

4. 예산 내에서 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십시오.

회사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 예산이 정해졌다면 그 예산 내에서 할 수 있는 일, 할 수 없는 것을 첫 회의에서 확인해 둡니다.

준비할 수 있는 금액으로 얼마나 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둡니다. 예산 내에서 수정 요청이나 추가를 몇 번까지 할 수 있는지 잊지 않고 확인해 둡니다.

5. 디자인 요망은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전달

어떤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은지 희망의 디자인을 구체적으로 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참고로 하고 싶은 사이트를 보이는 것이나, 어느 점이 좋다고 느끼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사이트의 목적에 맞는 디자인인지 여부가 중요하므로 별로 취향을 밀어 붙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요약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 의뢰한다고 해도 주문제작으로 할 것인가, 템플릿 타입의 제작회사나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용, 프리랜서에 의뢰하는 방법등입니다.

각각의 의뢰 방법으로, 가격이나 품질, 만들고 싶은 홈페이지를 어디까지 만들 수 있는지 등 차이가 있는 것도 알았습니다.

예산이나 목적, 요구하는 퀄리티 등도 회사에 따라 다르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만족스러운 홈페이지를 제작합니다.